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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 소식지 "손해사정"

제목

TM채널의 불합리한 관행 개선 추진

□ TM(텔레마케팅)채널은 전화로 간편하게 보험을 가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약 300만건(FY'16 기준)의 보험이 전화로 가입되는 등 많은 소비자들이 이용*

* FY'16 기준 전체 판매채널 중 TM의 보험료 비중은 6.9%(건수 기준 15.6%)

- 다만, 소비자들이 전화로만 설명을 듣고 보험에 가입함에 따라, 판매자와 소비자간에 보험상품 관련 정보의 비대칭성으로 인한 불완전판매가 발생할 위험이 높음

□ 그동안 TM채널의 불완전판매를 근절하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온 결과,

* 표준상품설명대본 도입, 통화품질모니터링 강화, 계약과정 음성녹음사실 안내 등

- TM채널 불완전판매비율은 다소 개선되고 있으나 여전히 보험판매채널 전체의 평균 수준을 상회*하는 등 개선이 필요

* TM 불완전판매비율[업계 전체](%) : (‘14) 0.89[0.49] → (‘15) 0.68[0.40] → (‘16) 0.41[0.29]
⇒ ‘16년 기준 TM 불완전판매비율(0.41%)은 설계사(0.24%) 대비 약 2배 수준

□ 이에 금융감독원은 「금융소비자 권익제고 자문위원회」가 제시한 권고안*(‘17.12월)을 적극 수용하여

* 금융상품 판매절차 개선 및 모집채널 감독강화 방안의 일환으로 TM채널의 표준상품설명대본 가이드라인 도입 등을 추진할 것을 권고

- 보험업계와 함께 TM채널의 판매 프로세스 전반을 점검하고, 불합리한 관행을 개선하고자 함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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