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SERVICE

소비자의 권리보호에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사업영역
법률지원센터
채용정보
자료실
FAQ
질문과답변

분류2

관련법규

제목

농업종사자의 가동연한을 65세로 본 사례

 

농업종사자의 가동연한을 65세로 본 사례


민사》 대법원 제3부 97다25170
손 해 배 상
【당사자】
원고, 피상고인 김영란外 3人피고, 상고인 해동화재해상보험 주식회사
【원심판결】
대구지방법원 1997. 5. 28. 선고 96나14249 판결
【주 문】
상고를 기각한다.
상고비용은 피고의 부담으로 한다.
【이 유】
상고이유를 본다.
일실수입의 기초가 되는 가동연한을 확정하는 방법으로서는 사실심이 우리 나라 국민의 평균여명, 경제수준, 고용조건 등의 사회적, 경제적 여건외에, 연령별 근로자 인구수, 취업률 또는 근로참가율 및 직종별 근로조건과 정년 제한 등 여러 사정을 조사하여 이로부터 경험법칙상 추정되는 가동연한을 도출하든가, 또는 해당 피해 당사자의 연령, 직업, 경력, 건강상태 등 구체적인 사정을 고려하여 그 가동연한을 인정하는 것도 가능하다(대법원 1997. 12. 23. 선고 96다46491 판결 등 참조).
원심판결 이유에 의하면, 원심은, 망인은 사고 당시 52세 6개월의 나이로서 평균여명이 21.26년이고, 건강한 상태에서 자기 소유의 논밭 약 6,000평을 경작해 왔으며, 망인의 거주지인 경북 의성군 금성면 청로리내 농업 경영주의 평균 연령은 57세, 경북 의성군 내 농업 경영주의 평균 연령은 56.4세이고, 청로리 내의 전체 농업 경영주(123명) 중 60세 이상 69세 이하가 33.3%(41명), 70세이상이 7.3%(9명) 정도 되는 사실을 인정하고, 이와 같은 사정들과 우리 나라 농촌노동력의 고령화 추세를 종합하여, 망인의 가동연한은 65세가 될 때 까지로 봄이 상당하다고 판단하였는바, 기록과 앞에서 본 가동연한 인정에 관한 법리에
비추어 살펴보면, 원심의 판단은 정당하고, 거기에 상고이유에서 주장하는 바와 같은 심리미진등의 위법이 있다고 할 수 없다.
그러므로 상고를 기각하고, 상고비용은 패소자의 부담으로하기로 하여 관여 법관의 일치된 의견으로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1998년 5월 15일
재판장 대법관 지 창 권
대 법 관 천 경 송
대 법 관 신 성 택
주 심 대법관 송 진 훈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kicaa 관리

등록일2014-06-13

조회수32,313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제목등록자등록일조회수
1020자동차 대_공동불법행위자 상호간의 부담부분의 산정방법 및 구상권 행사의 요건

업무지원회

2016.02.0420,626
1019자동차 대_기명피보험자가 타인에게 운전을 허락하는 경우 운전자의 연령을 확인..

업무지원회

2016.01.2915,716
1018자동차 대_승용차 운행 중 핸드백 날치기 시도하다가 피해자가 잡고 있는 상태에서..

업무지원회

2016.01.2922,519
1017자동차 대_같은 자동차에 대한 복수의 운행자 중 1인이 사고로 피해를 입은 경우, ..

업무지원회

2016.01.2920,578
1016자동차 지_다른 자동차 운전 특약의 손해배상책임은 피해자에게 발생한 실제 손해..

업무지원회

2016.01.2820,282
1015자동차 지_면허증을 교부받지 아니한 자에게 운전을 하게 하던 버스운전사가 핸들..

업무지원회

2016.01.2817,180
1014자동차 지_결혼 전제로 사귀어 온 자와 3개월간 자동차를 교환하여 사용 중 교통사..

업무지원회

2016.01.2814,676
1013자동차 지_오토바이 면허를 딴 고교생이 사고를 낸 사안에서 부모에 대한 손해배상..

업무지원회

2016.01.2732,127
1012자동차 대_교통사고 피해자의 실제 손해액이 다른 법률에 의해 보상받을 수 있는 ..

업무지원회

2016.01.2726,223
1011자동차 대_운전병이 여단장의 차를 몰래 타고 술을 마신 후 병으로 하여금 운전하..

업무지원회

2016.01.2730,521